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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퀀스 다이어그램(Sequence Diagram)
- 어떠한 순서로 어떤 객체들과 어껗게 상호작용 했는지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.
- 현재 존재하는 시스템이 어떠한 시나리오로 움직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데 장점을 가지고 있다.
-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이용하면 API들의 유스케이스를 디테일하게 알 수 있다.
- 시나리오를 파악하기 좋다.
시퀀스
서로 연관된 작은 사건들이 연쇄되어 이루어지는 내용상의 단위
Life Line(생명선)
- 모델링 되는 객체의 인스턴스를 나타낸다.
- 네모가 객체의 관점으로 표현했다면 클래스이고,
서비스의 관점으로 표현했다면 컴포넌트가 된다. - 점선은 시간의 경과를 나타낸다.
Message(메시지)
- 서로 다른 객체간의 상호작용 혹은 의사소통 통신을 정의하는 요소이다.
- 하나의 객체 라이프라인으로 부터 다른 객체 라이프라인까지 선+화살표로 표시되며 메시지는 그 선의 위에 표시
유형 | 내용 |
동기 메시지 (Sync message) | 요청을 보낸 후 반환이 올때 까지 대기 |
비동기 메시지 (Async message) | 요청을 보낸 다음 반환을 기다리지 않고 다른 작업을 수행 |
자체메시지 (Self message) | 자기 자신에게 요청을 보냄 |
반환 메시지 (ReplyReturn message) | 요청에 대해 메시지를 반환 |
동기 메시지 (Sync message)
- 동기 메시지는 실선과 꽉찬 화살표로 표현을 한다.
- 동기 메시지이므로 요청을 보낸 후, 결과가 올 때까지 기다린다.
비동기 메시지 (Async message)
- 실선과 선으로 이뤄진 화살표로 표현을 한다.
- 비동기 메시지이므로 요청을 보낸 후, 결과를 기다리지 않는다.
자체메시지 (Self message)
반환 메시지 (ReplyReturn message)
생성 메시지 (Create message)
삭제 메시지 (delete message)
Activation Box(활성박스)
- 객체 라이프 라인위에 그려지는 박스로 이 박스 위에서 객체의 호출이 이루어진다
- 객체의 특정 메소드 실행 혹은 정보 처리가 실행되고 있거나 다른 객체의 메소드가 종료되기를 기다리는 것을 나타낸다.
Guard & Sequence Fragments(흐름제어)
Guard
단일 메시지에 대해서 조건을 명시할 수 있는 방법이다.
메시지의 text의 앞쪽에 [ ]로 감싼 후 조건을 명시하면 된다.
Sequence Fragments
특정 부분에 대해서 일정 부분의 메시지를 반복하던지 조건을 명시하던지 할 때는 Sequence Fragnments가 명확 할 수 있다.
- altern atives
- options
- loop
Altern atives
- 줄여서 alt로 표기한다.
- if/else 구문을 나타낼 수 있다.
Options
- 줄여서 opt로 표기 할 수 있다.
- if 구문을 나타낼 수 있다.
Loop
- for문 또는 while문과 같은 loop 구문을 나타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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