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eb Programming/용어
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개념과 공통점, 차이점
hyeon-H
2021. 7. 29. 13:2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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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공통점과 차이점
언제 사용되는지, 그리고 목적에 대해서 알아보는 글입니다.
추상클래스
추상 메소드를 하나라고 가지고 있는 클래스를 추상클래스로 분류 할 수 있다.
추상클래스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고, 추상클래스를 상속하는 자손클래스에 의해서만 완성될 수 있다.
이때 추상클래스를 상속하는 자손클래스는 반드시 추상메소드를 구현하여야한다, 또한 다중 상속이 불가능하다.
- 공통된 구현을 상위 클래스에서 뽑아서 사용하려고 사용한다.
- 추상클래스는 객체 생성이 불가능 하다.
- 하위 클래스를 참조하여 상위(추상)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한다.
- extends 키워드 사용
사용목적
코드의 중복과 유지보수의 편의성
ex) 전자기기의 전원버튼
인터페이스
상수, 추상메소드만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이며, 이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소드를 구현해야 한다.
다중 상속이 가능하다.
- 모든 메소드가 구현된 부분이 없는 추상메소드 형태로 이루어진 클래스
- 상속의 관계가 없는 클래스간의 서로 공통되는 로직을 구현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한다.
- Implements 키워드 사용
사용목적
일부로 결합도가 낮은 코드를 만들어 협업과 유지보수가 용이해지도록 한다.
ex) 전자기기의 전원버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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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통점
함수에 대한 선언만 하고, 구현하지 않는 메소드가 존재합니다.
자신을 인스턴스로 생성이 불가능하다.
추상메소드의 구현을 강제한다.
차이점
인터페이스 | 추상클래스 |
다중 상속이 가능하다. | 다중 상속이 불가능하다. |
추상 메소드만 사용이 가능하다. | 일반 메소드와 추상메소드 사용이 가능하다. |
생성자와 일반변수를 가질 수 없다 | 생성자와 일반변수를 모두 가질 수 있다. |
상속받은 클래스는 반드시 인터페이스에 있는 메서드를 모두 구현해야 한다. | 상속받는 클래스는 추상메서드만 구현해도 된다. |
Implements 사용 | Extends 사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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